시계 정보

다이버 시계 회전 베젤 사용법

J-BOX 2021. 8. 10. 13:04
반응형

흔히 시계를 구입하였을 때 다이버 시계를 접할 수 밖에 없었다.

 

다이버 시계는 높은 방수를 자랑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많은 시계들 중 다이버 워치를 선호하고 있었다.

 

그렇게 다이버 워치를 구매 후 착용하며 물놀이를 할 때 차고 다니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방수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 물에 담가도 보며 다이버 워치 구매에 만족을 느끼기도한다.

 

과연 이게 다이버 워치의 사용 용도를 100%를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다이버 워치 테두리에 있는 베젤은 회전을 하는 회전 베젤을 가지고 있다.

 

회전 베젤은 시계와 다르게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가고 이러한 회전 베젤은 다이버 워치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이었다.

 

그렇가면 회전 베젤의 존재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회전 베젤은 물속에 들어간 후 존재 의미를 알 수 있었다.

 

ⓒ 세이코

-회전 베젤 사용법-

우선 회전 베젤은 내가 물에 얼마나 들어가 있는 지 시간을 체크하는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었다.

 

흔히 잠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며 사용법은 아래와 같았다.

 

1.회전 베젤을 분침이 향하고 있는 곳으로 설정 (ex 현재 시간이 12:15일 경우 회전 베젤 12시 방향을 15분 방향으로 맞춤)

 

2.설정 후 잠수를 10분 동안 즐겼다라고 가정한다면 현 시간은 12:25분일 것이고 15분에 맞춰진 회전 베젤을 바라봤을 때 자신이 10분 동안 잠수를 했다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음

 

이러한 사용법은 꼭 잠수가 아니더라도 내가 언제부터 무엇을 얼만큼 했는 지에 대한 시간을 나타낼 수 있었고 다이버 워치에 야광의 중요성은 잠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었다.

 

-역방향 베젤-

보통 회전 베젤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갈 경우 실제 시간보다 적게 인식하는 것을 방지하게 위해 반시계 방향의 베젤이 탄생하였고 과거 양방향 베젤이 존재하긴 했으나 혼동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역방향 베젤이 많아지게 되었다고 한다.

 

-회전 베젤-

다이버 워치는 과거 다이버들에게 필요한 시계였지만 오늘 사회에서는 모든 것을 기계로 표현하며 이러한 기능의 의미가 사라지고 오늘 날에는 단순한 아이템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하여 회전 베젤의 존재 의미를 모르고 단순히 베젤이 돌아가는 시계라고 인지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회전 베젤의 기능을 알고 다이버 워치에 접근한다면 앞으로 다이버 워치를 바라보는 데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반응형